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임성근 레시피)

by 고양이 친구 2025. 7. 12.
반응형

오늘은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임성근 레시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입맛이 없을 때 이 깻잎장아찌와 밥만 있어도 한 그릇 뚝딱이죠? 저희 집에서도 항상 기본 반찬으로 내는 게 이 깻잎장아찌랍니다. 재료도 특별한 게 필요 없이 깻잎만 있으면 만들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한 반찬인 것 같아요. 오늘은 간장 베이스로 만드는 깻잎장아찌와 이를 활용한 매콤한 깻잎장아찌 무침 만드는 법까지 알려드릴게요. 

재료

깻잎 50묶음 (500장)
진간장 2컵
멸치육수 2컵
멸치액적 4큰 술
식초 5큰 술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임성근 레시피)

깻잎장아찌 무침의 핵심 비법은 깻잎을 간장에 절이는 것입니다. 만약 깻잎을 소금물에 절이면 최소 10일 이상 절여야 하고, 깻잎이 짜고 질겨진다고 합니다. 반면에 깻잎을 간장에 절이면 1시간만 절여도 된다고 하네요.

절임장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간장 2컵, 멸치 육수 2컵, 멸치 액젓 4큰술, 식초 5큰술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때 식초를 넣는 이유는 깻잎의 쓴맛을 제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절임장이 완성되었으면 깻잎 50묶음(깻잎 500장)을 통에 담고 절임장을 부어 주세요. 이때 주의할 점은 깻잎을 세워서 담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깻잎을 세워 담으면 절임장이 깻잎을 타고 흘러내려 전체적으로 골고루 절여진다고 합니다.

이제 끓인 절임장을 세워서 담은 깻잎 위에 골고루 부어 주세요.

절임장을 부은 깻잎은 1시간 동안 절여 주시면 됩니다.

1시간 동안 절이는 중간에 한 번 뒤집어 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절임장을 붓고 30분쯤 지나면 한 번 뒤집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간장 베이스의 깻잎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간장에 절였기 때문에 물에 담가 짠맛을 빼거나 찌는 과정 없이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레시피는 매콤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한 깻잎 장아찌 무침 버전입니다.

재료

절임장 (위에 만들어 놓은 절임장)
다진 청양고추 10개
다진 홍고추 10개
다진 마늘 6큰 술
다진 생강 2작은 술
통깨 6큰 술
물엿 10큰 술
중간 고춧가루 8큰 술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양념무침 버전)

위에 만들어 놓은 깻잎장아찌를 살짝 눌러 절임장을 짜내 주세요. 번거롭게 양념장을 따로 만들지 않고 절임장에 그대로 양념하시면 됩니다. 절임장에는 이미 간장, 멸치 육수, 액젓, 식초가 들어가 있어 양념장으로 제격입니다.

기존에 만든 절임장에 송송 썬 대파 2대를 넣어 주세요.

그리고 다진 청양고추 10개, 다진 홍고추 10개, 다진 마늘 6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통깨 6큰술, 물엿 10큰술, 중간 고춧가루 8큰술을 넣고 섞어 주세요.

재료를 섞은 후 약 5분간 고춧가루가 충분히 불려질 때까지 두시면 깻잎장아찌 무침에 들어가는 기본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깻잎장아찌 3~4장씩 겹쳐 만든 양념장을 발라 주시면 끝입니다.

지금까지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임성근 레시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장아찌는 손이 많이 간다는 인식 때문에 편하게 반찬가게에서 사서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렇게 간단하게 깻잎장아찌와 깻잎장아찌 양념 무침을 만들 수 있다면 집에서도 충분히 도전해 보실 만한 것 같아요. 한 번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