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이보은 황금레시피)

by 고양이 친구 2024. 10. 25.
반응형

고추장아찌 만드는 방법으로 이보은의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풋고추는 주로 6월부터 10월 사이에 수확되며, 한여름의 풍부한 일조량 덕분에 맛이 뛰어납니다. 지금이 바로 제철이죠.


풋고추는 껍질째로 먹을 수 있어 장아찌, 조림, 전, 잡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접하는 풋고추는 매운맛이 적지만, 매운맛이 강한 청양고추, 부드럽고 주름이 있는 꽈리고추, 맛과 향이 뛰어나면서 매운맛이 적은 오이고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다채로운 풋고추를 활용한 고추장아찌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료

[재료]
풋고추 80개
청양고추 20개 (총 100개)
간장 8컵
식초 2컵
매실청 6컵
깻잎 10~15장
마늘 10~15개

[고추장아찌 무침양념]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1/2큰술
맛술2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양파3큰술
참기름
깨소금 1/2큰술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이보은 황금레시피)

1. 먼저 고추를 깨끗하게 손질해 줍니다. 흐르는 물에 고추를 충분히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꼭지 부분을 잘라냅니다.

고추장아찌를 만들 때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고추 끝부분을 잘라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장아찌를 먹을 때 국물이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2. 플라스틱 통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풋고추와 청양고추를 차례대로 차곡차곡 담아주세요.

3. 깻잎 10~15장을 반으로 자른 후, 고추 사이사이에 골고루 끼워 넣어 향이 잘 배도록 해줍니다.

4. 마늘 10~15개 정도를 준비해 고추 사이사이에 골고루 넣어줍니다.

5. 이제 고추장아찌에 사용할 간장물을 준비할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레시피는 간장을 따로 끓이지 않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서의 핵심 비법은 매실청입니다. 매실청의 자연스러운 단맛 덕분에 설탕을 따로 넣지 않아도 맛이 풍부하며, 고추의 아삭한 식감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간장물은 큰 볼에 간장 8컵, 매실청 6컵, 그리고 식초 2컵을 넣어 섞어서 준비해 주세요.

7. 준비한 간장물을 고추를 담은 통에 부어줍니다. 고추가 떠오르지 않도록 두꺼운 물체로 눌러 고정시켜주세요.

8. 완성된 고추장아찌는 실온에서 약 4일 동안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5일째부터 먹기 시작하면 적당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이렇게 해서 초간단으로 만들 수 있는 이보은의 고추장아찌 황금 레시피가 완성되었습니다.

고추장아찌만으로는 조금 아쉬우시죠? 이제 고추장아찌를 활용한 고추장아찌 무침 만드는 방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볼에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2큰술, 맛술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큰술, 그리고 매실청 1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주세요.

고추장아찌 무침을 만들 때 한 가지 팁은 설탕 대신 다진 양파 3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참기름 1큰술과 깨소금 1/2큰술을 더한 후, 다시 잘 섞어주면 됩니다.

이제 고추장아찌를 무침 양념과 잘 섞어주면 간단하게 고추장아찌 무침이 완성됩니다.

풋고추에는 과일만큼이나 풍부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으며, 100g당 무려 44mg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2~3개만 섭취해도 일일 비타민 C 권장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조리 과정에서 쉽게 파괴되지만, 풋고추에 있는 비타민 C는 캡사이신 덕분에 산화되기 어렵고 손실이 적습니다. 남은 여름에는 이보은의 고추장아찌 황금 레시피로 맛있는 고추장아찌를 만들어 건강한 식사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