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오늘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닭볶음탕은 만드는 과정이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닭 비린내를 잡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오늘은 닭 비린내를 잡으면서 양념 맛까지 제대로 살릴 수 있는 닭볶음탕 황금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재료
닭볶음탕용 닭 1kg
편으로 선 마늘 8쪽
감자 2개
당근 반 개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당면 120g
굵게 다진 마늘 4 큰 술
대파 1대
[양념장]
진간장 2큰술
액젓 1 큰 술
다진 생강 1작은 술
청주 2 큰 술
설탕 1 큰 술
고추장 1작은 술
굵은 고춧가루 3 큰 술
후춧가루 반 작은 술
[육수]
물 6컵
양파 껍질 1개
대파 뿌리 1개
삼계탕용 한약재 팩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먼저 닭고기의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닭볶음탕용 닭 1kg을 소금과 설탕에 20분 정도 재워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물을 사용하지 않고 소금과 설탕만으로 재우면, 닭고기 표면의 이물질이 제거되고 간도 잘 배인다고 해요. 특히 설탕을 사용하면 재우는 시간을 단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분이 지나면 닭고기를 물에 3~4번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이제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편으로 썬 마늘 8쪽을 넣고 센 불에서 1분 정도 볶아주세요. 이렇게 마늘을 볶아 나온 기름에 닭고기를 볶으면 잡내를 제거하고 닭의 기름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마늘이 볶아지면 마늘은 건져내고, 마늘 기름에 닭볶음탕용 닭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5분 정도 볶아주세요.
닭고기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체에 밭쳐 기름을 빼주세요.
이제 양념장을 만들 차례입니다. 진간장 2큰술, 액젓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굵은 고춧가루 3큰술, 후춧가루 반 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다음은 닭볶음탕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비법 육수를 끓일 차례입니다. 냄비에 물 6컵, 양파 1개의 껍질, 대파 뿌리 1개, 삼계탕용 한약재 팩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15분간 더 끓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닭볶음탕용 육수가 완성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닭볶음탕을 끓일 차례입니다. 먼저 볶아둔 닭고기를 전골냄비에 넣고, 준비해둔 양념장을 부어주세요.
이후, 아까 끓여두었던 육수 4컵과 깍둑 썬 감자 2개, 깍둑 썬 당근 반 개를 넣고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깍둑 썬 양파 1개, 송송 썬 청양고추 3개, 불린 당면 120g을 넣고 불을 중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굵게 다진 마늘과 얇게 썬 대파 1대를 넣어 주세요. 이때 굵게 다진 마늘을 넣으면 국물 맛이 깔끔해지고 마늘의 식감도 느낄 수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국물 맛이 깔끔한 닭볶음탕 레시피이니, 뜨끈하고 얼큰한 국물이 있는 닭볶음탕 버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 번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